Notice
홈 > 공지사항 > 자유게시판
자유게시판

수유하는 법

땡큐맘 0 60

분유 타기
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우유병을 만진다.
② 분유에 섞는 물을 준비한다.
③ 우유병에 40-50℃정도의 물을 반정도 붓는다.
④ 알맞은 양의 분유를 계량스푼을 사용해 편평하게 깍아서 우유병에 넣는다.
분유 회사마다 계량스푼의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분유통의 표면에 표시된 지시사항 을 반드시 읽고 확인해 두도록 한다.
⑤ 분유와 물이 잘 섞이도록 옆으로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흔들어 돌려 준다. 분유가 어느 정도 녹았으면 나머지 물을 붓고 다시 흔들어준다.
⑥ 우유의 온도가 적당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우유를 먹인다. 수유할 때 가장 적당한 온도는 36-40℃정도다. 손목 안쪽에 분유를 떨어뜨렸을때
 

약간 따뜻하다고 느끼는 정도이다. 우유가 뜨겁다면 우유병을 흐르는 수돗물에 대고 흔들어 식힌다.

분유 먹이기
① 아기를 편안히 받쳐 비스듬히 안고 먹인다. 이때 아기를 밀착시켜 심장소리를 들으면 서 편안한 마음으로 분유를 먹을 수 있게 한다.
② 우유병을 45도 정도 기울여 공기의 흡입량을 줄인다.
③ 젖꼭지 구멍이 큰지/작은지, 방향은 맞는지 확인 후, 젖꼭지를 깊숙이 넣어 물려 힘을 덜 들이고 먹을 수 있게 한다.
④ 우유를 다 먹으면 우유병을 물고 있지 않게 바로 빼준다.

트림 시키기
① 분유를 먹는 아기는 수유 중에 공기를 마시게 되므로 잘 토하기 때문에 반드시 트림을 시켜야한다.
② 아기를 어깨에 기대게 하거나,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몸을 세운 후 등을 쓸어 주면 쉽 게 트림을 한다.
③ 수유 후 눕힐 때는 옆으로 눕혀야 기도가 막히는 위험이 없다.

우유병 소독하기
① 아기가 먹다 남은 우유는 바로 버린다.
② 우유병에 찌꺼기가 붙어 있어서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하기 때문에 수유 후에는 즉시 젖병 전용 세정제로 세척하고 소독한다.

<열탕 소독>
① 젖병 세정제와 젖병 전용 솔로 닦는다.
수유가 끝나면 바로 젖병 전용세제와 솔을 이용하여 우유병과 젖꼭지를 구석구석 닦는 다. 특히 젖꼭지를 닦을 때는 작은 전용 솔을 이용해 닦는다.
② 센 불에서 끓인다.
냄비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젖병은 2·3분, 젖꼭지는 30초만 살균한다.
③ 집게로 건져 건조시킨다.
소독이 끝나면 젖병 전용 집게로 건져 내어 건조시켜 보관한다.

<증기 소독>
깨끗이 씻은 병의 입구가 밑으로 가도록 증기전용 소독기에 모두 끼워 넣고, 물은 우유병 고정대 높이의 1/3 정도만 붓는다.
끓는 물의 온도는 섭씨 100℃ 이지만 증기는 130℃ 이상까지 올라간다. 소독기의 뚜껑을 잘 닫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초 이내에 끈다.
<전기 소독>
증기소독과 비슷하며 기기 안에 있는 접시에 물을 넣고 타이머를 돌려 사용한다.
 


0 Comments